어지럼증 원인과 증상4가지 꼭 아셔야 합니다!!

어지럼증 원인은?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남자 사진이다.

어지러운 증상은 주변이 도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중심을 잡지 못하거나, 의식이 흔들리거나, 붕 뜨는 것처럼 느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은 다양한 원인과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질환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증상을 겪을 때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귀 질환으로 인한 어지러움

수영을 하다가 귀에 물이 차서 어지러움을 호소한 지인이 있다. 귀에는 평형기관이라고 하는 내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내이는 머리의 위치와 움직임을 감지하고, 중추 평형기관에 전달하여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내이에 문제가 생기면 현훈이라고 하는 회전성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이석증(자세한정보클릭)은 내이의 주머니에서 이석이라는 돌이 떨어져서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이석증은 누웠다 일어서거나, 돌아눕거나, 머리를 숙이고 젖힐 때 갑자기 어지러워지고, 구역질과 구토가 동반되며, 1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석증 일 것이라 본다.)

또한, 전정 신경염과 메니에르병도 귀 질환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뇌 질환으로 인한 어지러움

좀더 심각한 경우인데 뇌에는 소뇌와 뇌관이라는 부분이 있다. 소뇌와 뇌관은 귀에서 들어오는 평형 정보를 해석하고, 우리의 신체 활동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소뇌와 뇌관에 문제가 생기면 현훈뿐만 아니라 실조라고 하는 비회전성 어지럼증도 발생할 수 있다.

실조는 마치 술에 취한 것처럼 중심을 잘 못 잡고, 비틀거리면서 말과 손놀림이 어둡게 되는 증상이다. 뇌졸중, 뇌종양, 뇌염증 등 뇌 질환으로 인해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전신적 몸 상태로 인한 어지러움

혈압, 혈당, 혈액, 호르몬 등의 전신적인 요인이 어지러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하여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아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는 경우이다.

고혈압은 혈관이 좁아져서 혈류가 잘 흐르지 않아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이고,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신경에 손상을 주어 어지러운 경우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혈압이 올라가서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어지러움

불안, 우울, 공황장애 등의 정신질환은 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에 심한 어지럼증을 겪었던 사람들은 트라우마로 인해 만성 주관적 어지럼증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을 취할 필요가 있다.

어지럼증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





어지러운 증상을 겪을 때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비인후과나 신경과에서 평형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치료 방법은 원인 질환에 따라 다르며, 약물 치료, 수술 치료, 이석 이동 요법, 평형 재활 요법 등이 있다.

예방과 안전 조치

어지러움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세 변화를 천천히 하고, 낮은 굽과 미끄럼 방지 밑창 신발을 착용하고, 운전과 높은 곳에서 일하는 것을 피하는 등의 안전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응급 상황 대처

만약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심한 두통, 팔다리 마비, 발음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한다. 특히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시간이 살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폐쇄되거나 파열되어 뇌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증상이 발생한 후 빠른 시간 내에 응급 처치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삶 유지

어지러운 증상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증상이지만, 무시하거나 방치하면 안 되는 증상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지럼증의 원인과 증상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통해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관리를 통해 의사와 소통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마치며

어지러움은 다양한 원인과 증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증상을 겪을 때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비인후과나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평형검사를 받고, 각각의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안전 조치를 취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관리를 소홀히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지럼증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예방으로 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