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8가지와 원인과 치료, 예방법 꼭 아셔야 합니다!

방광염은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방광염은 방광이라는 소변을 모아두는 장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세균이 원인이 됩니다.

방광염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신장에까지 염증이 전이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증상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사진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빈뇨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변의 양은 적지만 자주 화장실에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잔뇨감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방광염 증상입니다. 방광에 압박감이나 불안감이 남습니다.

배뇨통

배뇨 시에 통증이나 따끔거림이 느껴지는 방광염 증상입니다. 통증은 요도나 방광에서 발생하며, 심할 경우에는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혈뇨

피가 섞여 나오는 방광염 증상입니다. 혈뇨는 소변의 색깔이 붉거나 갈색으로 변하거나, 현미경으로 봐야 확인할 수 있는 미세혈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절박뇨

갑자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절박하게 화장실 가고싶음을 느끼는 방광염 증상입니다. 절박뇨는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혼탁뇨

소변의 색깔이 탁하고 냄새가 나는 증상입니다. 혼탁뇨는 염증으로 인해 백혈구나 점막 조직 등이 소변에 섞여 나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발열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발열이 없는 질환이지만, 신장까지 염증이 전이되면 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과 함께 요통, 오한, 구토 등의 전신 증상이 있으면 신우신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통증

방광염은 하복부나 요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으며, 배뇨 시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장균과 같은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항문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에 도달하기 쉽습니다. 특히 성관계나 생리기간, 임신, 폐경 등의 상황에서는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방광염의 다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약물

일부 알레르기 약이나 항암제 등은 방광 점막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방광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환

당뇨병, 신장 결석, 방광 결석, 방광 종양, 요도 협착, 전립선 비대 등의 질환은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능 장애

방광의 수축과 이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도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법

방광염의 치료법은 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여서 염증을 완화하고 증상을 개선합니다. 항생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종류와 용량,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일 내외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늦어도 1주일 이내에는 완치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소변을 자주 보아서 방광에 남아있는 세균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관리

배뇨나 배변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서 세균이 요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생리대나 팬티라이너 등은 자주 교체하고, 청결하고 통기성 좋은 속옷을 입어야 합니다.

통증 완화

배뇨 시 통증이 심하면 따뜻한 찜질팩을 요부나 하복부에 올려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관찰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특히 발열, 요통, 구토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면 신우신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실천해야 합니다.

소변 참지 않기

소변을 오래 참으면 방광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소변이 급하면 바로 화장실에 가서 배뇨를 해야 합니다.

성관계 후 배뇨하기

성관계 후에는 요도에 세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배뇨를 해서 세균을 밖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수분 섭취하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소변을 자주 보아서 방광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이나 차 등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관리하기

배뇨나 배변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서 세균이 요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생리대나 팬티라이너 등은 자주 교체하고, 청결하고 통기성 좋은 속옷을 입어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하기

피로나 스트레스, 다른 질병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마치며

방광염은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광염은 적절한 치료를 하면 잘 치료될 수 있지만,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고, 방광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간 후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